Ⅰ. 개요
음악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전근대의 문학은 사실 노랫말에 지나지 않는다. 예외적인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멀리 상고 시가로부터 향가나 고려 속요는 물론, 시조나 가사까지도 모두 가락에 얹어서 부르는 노랫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문학의 존재 방식은 개화기에 이르러 비로
작가 군(群)으로 등장하여 장단의 시조로 진솔한 감정의 가식 없는 유로(流露)를 통해 시작(詩作)과 가창을 병행시켜 나가게 된다. 이런 변화와 함께 조선 후기에는 많은 가집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시조집으로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
작가 수록의 신뢰도 등을 엄밀히 따져 작가나 수록된 작품의 성격을 명확히 구명하는 것은 작품의 분석과 후기 시조문학의 전개양상을 살펴보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이에 여기서는 18세기 초 편찬된 시조집『珍本 靑丘永言』, 18세기 중반 편찬된『海東歌謠』, 19세기에 편찬된 『歌曲源流』를 중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작가의 사회적 위치나 사상에 실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선 전기까지의 문학은 사대부 중심의 한문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대부 남성의 한문학만이 문학으로 인정되고 평가받는 시기였다. 그러던 것이 양란을 거치며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함께 신분체제의 동요를
2.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님 오신 날 밤이어든 굽이굽이 펴리라
•황진이가 이사종과의 이별 후, 그를 그리워하며 지은 시.
•성격 : 감상적, 낭만적, 연정적
•주제 : 임을 기다리는 절실한 그리움 , 임을 향한 그리움과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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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성실성과 가식 없는 집필 자세
③ 비가 달포 동안 계속 왔다. 문을 닫고 들어앉았으니 찾아오는 사람도 없어서 답답함을 이길 수 없었다. 처마의 낙수를 벼룻물로 삼고, 벗들 사이에 왕복한 편지조각들을 이어 붙 인 다음 기록할 것을 닥치는 대로 그 종이의 뒷면에 적고 그 끝에 제목을 붙
황진이 시의 경향
4.1 자연을 소재로 한 애정시
조선초기의 문학 작자 층은 양반층으로 시가 대부분이 안으로는 왕권강화와 나라의 안녕, 밖으로는 태평성대와 민생안정을 도모하는 관념적인 작품이 많다. 그러나 기녀들은 유교윤리 체제에서 벗어난 삶을 살았기 때문에 구속에 얽매일 것 없는 자
체제는 권두에 정윤경 서문, 편자의 서문 등이며 전체를 대략적으로 곡조에 의해 분류하였다. 오장환본, 최남선본, 이가원본, 송석하, 이희승 소장본 등이 있다.
2) <해동가요>(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다음으로 이루어진 김수장 편찬의 시조집. 편찬방법은 작가별 배열이며 작가의 성명을 밝혀서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